이것저것

운동 후 어떤음식을 먹을까

봉봉c 2019. 8. 7. 11:45
반응형

운동 후 어떤 음식을 먹을까


예전에 TV에서 김종국씨가 '운동후 먹는 것까지가 운동의 끝'이라고 얘기한적 있습니다.

저는 내심 이 말이 반갑게 느껴졌습니다.

항상 다이어트를 한다고 운동을 힘들게 하고 와서 뭔가를 먹으면 여태까지 한 운동이 왠지 도루묵이

될 것만 같아 절대 먹으면 안된다는 생각으로 배가 고파도 힘들게 참았습니다.

 

사실 운동하는 시간보다 먹는 것을 참는 시간이 더 힘들었는데 '먹는 것까지가 운동의 끝' 이라는 말이 당연히 반가울 수 밖에요.

몇십년간 계속하던 다이어트를 출산 후 엄두도 못내고 있었는데 이제는 조금 마음의 여유도 생기고 몸이 예전보다 많이 안좋아져서

운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에 운동을 3개월째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고 와서 음식을 가볍게 먹으면 왠지 보상받는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기분도 좋아집니다.

이후에 크게 배가 고프지 않아서 견디는 시간이 그리 힘들지도 않습니다. 

그렇게 운동 후 가볍게 음식을 섭취하고 있지만 신기한것은 아주 천천히 조금씩 살이 빠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먹을 음식을 미리 준비하고 운동 후 집으로 돌아와 바로 먹기도 합니다.

체중조절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동 후 잘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운동 후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닭가슴살

체중조절을 할때 절대 빠질 수 없는 음식 중 하나인 닭가슴살입니다.

운동하면 닭가슴살이 자연스레 따라올 정도로 익숙한 음식중 하나인데요.

전문가들이 운동 후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추천하는 음식중 가장 대표적입니다.

닭가슴살은 고단백음식으로 필수 아미노산도 함유되어 있어 운동 후 손실된 근육을 재합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닭가슴살은 보통 운동 후 한시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미 시중에 다양한 형태의 닭가슴살이 있으니 본인의 기호에 맞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연어

닭가슴살의 퍽퍽한 식감이 싫다면 부드럽게 먹을 수 있는 연어가 어떨까요.

연어 역시 고단백 음식으로 손실된 근육의 재합성을 도우며, 포만감을 주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비타민D가 함유 되어 있어 빠른 단백질 생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구워먹는 것 보다는 삶거나 찌는 것을 권하는 편이지만 요즘은 에어프라이어도 집집마다

많이 있으니 삶거나 찌는 것이 싫다면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 먹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꿀은 운동 후에 물에 타먹거나 음식에 뿌려먹어도 좋습니다.

보통 우리가 운동을 하면 몸속의 탄수화물이 빠져나가는데 꿀은 이런 탄수화물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과당과 포도당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히하여 몸의 피로를 빠르게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유

우유는 운동 후 손실된 칼슘을 보충해주고, 우유의 카제인이라는 성분이 우리몸에 장시간 머물며

손실된 근육의 회복을 도와 줍니다.

우유는 운동 후 한잔정도로 가볍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지방과 탄수화물, 단백질이 모두 함유되어 있어 운동 후 손실되는 필수영양소를 보충해주어

에너지를 충전하는데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운동 후 손실된 근육을 회복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비타민A,C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을 하는데에도 아주 좋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운동 후 근육통이 있다면

운동 후 근육통이 있다면 생강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에 함유된 쇼가올과 진저론성분이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주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생강은 생으로 먹는것이 조금은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생강차나 물에 타 먹는 것이 조금이나마 부담을 덜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열심히 운동을 했다면 무조건 굶기보다는 잘 먹는 것으로 마무리해서 더욱 건강한 삶이 되길 바랍니다.

모두가 건강해지는 그날까지^^

반응형